2019년09월19일 (Thu)   Home   탑뉴스   정치   자치행정   경제   사회   문화   연예   스포츠   오피니언   전남뉴스   특집   

칼럼
사설
기자수첩
독자투고
특집
연재특집
기획취재
포토뉴스

회사소개
기사제보
게시판
광고문의
정기구독
E-mail문의

지역 날씨정보

뉴스 홈 > 사회

‘님을 위한 행진곡’이 담긴 테이프 기증받아 2018년05월14일(Mon)
1982년 4월, 황석영 씨 집에 모여 녹음한 복사본 2개
녹음작업 한 이훈우 씨, 5.18기록관에 기증
 1982년 4월 황석영 씨 집에 모여 녹음한 ‘님을 위한 행진곡’이 담긴 테이프 2개가 광주광역시에 기증됐다.   

당시 윤상원 열사와 박기순 열사의 영혼을 기리고 살아남은 자들의 의지를 결집하기 위해 황석영, 김종률, 전용호 씨가 제작한 창작노래극 ‘넋풀이’를 녹음한 테이프로, 녹음을 담당한 이훈우 씨가  최근 집에서 테이프를 발견해 5.18기록관에 기증했다. 

원본은 전국 배포를 위해 테이프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분실돼 창작노래극 ‘넋풀이’가 녹음된 테이프는 기증본이 유일하다.   

수록곡은 황석영 씨가 전체 구상과 노랫말을 책임지고, 김종률 씨가 작곡을 맡은 7곡으로, 이 가운데 대미를 장식할 행진곡이 필요해서 만든 것이 ‘님을 위한 행진곡’이다.   

이훈우 씨는 “새벽 2시께 기타와 꽹과리 소리가 외부로 퍼져나가지 않도록 담요로 거실 유리창을 모두 막고 녹음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11일 5.18기록관에서 열린 기증식에는 이 씨와 함께 광주역사기행으로 광주를 찾은 ‘민청학련계승사업회’ 회원들도 참석해 의미를 더했다.   

5.18기록관은 기증받은 테이프를 전문기관에 맡겨 보존처리와 디지털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송시곤 기자]

돌아가기    리스트 보기   출력하기

벚꽃 미안해! 5월 장미여왕이 나...

이 슈
나주 혁신도시,...

도심 속 녹지공간 확충과 사계절 꽃피고 향기 나는 녹색도시 구현에 ...

숨겨진 벚꽃명...

고흥군은 지난 주말과 이번 주 초까지 고흥만 벚꽃을 감상하기 위해 ...

올여름 휴가는 ...

전남 고흥군의 남열리에 위치한 고흥우주발사전망대가 하계 휴가철을...

도쿄에 울려 퍼...

고아들의 대모 故 윤학자(일본명 다우치 치즈코) 여사를 추모하는 광...

전남선관위, 「...

「전남민주시민교육협의회」출범식이 21일 전라남도선거관리위원회 ...

연재특집
4대 미항 여수의 밤은 낮보다 아...

광주광역시 남구 서동로2번길 3(서동) / Tel : 062-514-3312 / Fax : 062-674-3312
제호 : 전광매일신문 / 등록번호 : 광주 다00237 / 발행·편집인 : 양호승 / 메일 : jkmaeil@daum.net
전광매일신문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s ⓒ 2011 전광매일신문 All Rights Reserved.